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제목 [기본] 랜섬웨어 복구비용 등록일 2016.11.09 16:35
글쓴이 랜섬웨어보안관 조회 1304

랜섬웨어에 걸리게 되면 파일들이 암호화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암호화되어 사용할 수 없는 파일이 덜 중요할 때는 상관없지만, 중요하고 급히 사용해야 한다면

파일 복구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 때 랜섬웨어 복구방법과 복구비용을 알아보게 됩니다.

적지않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복구비용이 아주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해커가 요구하는 금액과 업체 대행수수료로 랜섬웨어 복구비용이 이루어집니다.
업체의 대행수수료는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복구하려는 사람입장에서는 저렴할수록 좋겠죠.

해커가 요구하는 금액은 랜섬웨어마다 다릅니다. 최근 가장 유행하고 있는 cerber4 랜섬웨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cerber4 랜섬웨어에 걸리게 되면, 모든 폴더에서 readme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README라고 보이는 파일이 있습니다. readme.hta 파일인데, 확장자는 안 보이네요.
readme 파일은 해커가 남겨 놓은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readme 파일 중간에 인터넷 주소가 3개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주소를 갖게 됩니다.
그 중하나를 클릭하면 새로운 인터넷 창이 열립니다.



한국어는 없으므로 English를 선택합니다.



자동입력방지 창이 뜹니다. 위의 그림과 같은 그림을 선택하고 아래의 verify 버튼을 클릭합니다.
두번에 걸쳐 자동입력방지 창에서 verify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창으로 넘어갑니다.



5일 내에 결제하면 B 1.000, 5일이 지나면 B 2.000 이라고 비용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B는 bitcoin입니다. 만약 복구를 해야할 경우에는 5일내에 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유리합니다.
1 bitcoin 가격은 유동적입니다. 최근에는 많이 올라서 70~90만원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정리를 해보면, 위의 경우처럼 해커가 1B(bitcoin)을 요구한다면 해커 요구금액 70~90만원과
업체수수료를 합쳐서 대략 100만원 내외가 됩니다.

랜섬웨어에 안걸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걸리게 되었고 급히 복구를 해야할 경우에는
적정한 비용에서 복구하시기 바랍니다.